JOYCG에서 집필한 3ds MAX와 V-Ray 기술서에 대한 질문을 위한 공간입니다. 책에 대한 어떤 질문이든지 올려주시면, 빛과 같은 속도로 답변드릴게요. (^ ^)/

감마 2.2에 대해서...
4586 Views,   5 Replies,   Lastest reply : 2011. 06. 18 12:18:52  
 
Lv4
LEESKYO  2011/06/18 12:18:52

 안녕하세요.

강좌를 보고 질문이 있어서 여쭤볼려고 합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프리퍼런스 셋팅과 렌더 셋팅을 놓고 작업을 합니다. 맞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감마2.2를 사용할때 프리퍼런스 셋팅에서 첨부파일과 같이 셋팅합니다. 메터리얼과 칼라를 모두 끄고 비트맵 파일에서 인풋 감마는 2.2 아웃풋 감마는 1.0으로 합니다.

아웃풋 감마를 2.2로 놓고 작업을 하면 렌더링을 하고 저장을 하면 색상이 이상해서요. 그리고 렌더 셋팅에서 칼라 맵핑에 감마값을 2.2로 놓고 작업을 합니다.

모델작업을 하고 재질을 적용할때 칼라는 칼라콜렉션 적용후 색상붙여넣고 감마를 0.45값을 지정합니다. 그리고 재질은 불어올때 첨부파일과 같이 감마 시스템 디폴트 감마로 놓고 열기를 합니다.)

 유료 강좌에서보면 인테리어 작업에서 프리퍼런스 셋팅에 대한 내용은 없고 렌더 셋팅에 관한 내용만 있습니다. 물론 6번강좌 vray Gamma setting 2.2에서 내용은 이해 했습니다. 작업을 하다보면 색상이나 분위기가 이상해서 결국은 감마1.0으로 놓고 작업을 합니다.

감마 2.2로 적용하여 인테리씬을 작업을 해야하는데 어떤 셋팅으로 하고 재질적용은 어떤식인지요?

 

 

 

IP. 220.124.190.XXX
DATA FILES.
SKY  2011/06/18 16:46:57  

 안녕하세요.. 감마에 대해 새로운 강좌를 올린다는 것이..

작업에 밀려 점점 늦춰진게 일년이 다되어 가는듯 하네요..

감마를 쉽게 이해하기란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적응하는데도 시간이 조금 걸리지만.. 일단 적응하면.. 편해지는 부분이기도 해요..

 

글로 설명드리는 것이 쉽지 않은 부분이라.. 음..

 

예전 감마 강좌는 내려야곘네요.. 약간의 차이가 있어서 말이죠..

 

U to Jiny  2011/06/18 18:04:58  

지금 올려주신 셋팅 이미지에서 알수 있는 사용방식은 이런 방식이겠군요.

이미지 파일을 불러올때에는 시스템 디폴트 감마로 불어온다.. = 첨부2번 이미지에서 인풋감마를 2.2로 셋팅하셨으니 감마 2.2로 불러옵니다.

그리고 첨부2번이미지에서 머티리얼과 컬러 옵션을 모두 꺼 두셨으니 모니터 상에서는 2.2로 적용해서 보지 않고 1.0의 값으로 보면서 작업한다. (작업은 1.0으로 보고 렌더링 이미지는 2.0으로 본다면 재질창에서 결과를 예측하는게 당연히 어렵겠죠.)

그리고 재질설정에서 색상지정할 때, 감마를 0.45값으로 수정해서 사용한다. ( 3d상의 색상 감마를 수정해 줄 필요는 없습니다. 외부에서 입력된 색상이 아니라 기본 프로그램 상의 색상을 임의로 수정해서 사용하는 것은 현재 사용하려고 하는 리니어 프로세스를 위해서는 잘못된 방식입니다.)

첨부1번 이미지처럼 렌더옵션의 컬러맵핑에서 감마를 2.2로 설정해서 렌더링한다. (첨부2번의 프레퍼런스 아웃풋 감마를 1.0으로 두었기 때문에 결과값을 렌더옵션에서 2.2로 설정하신 건 맞습니다.)

 

우선 지금의 셋팅에서 렌더옵션은 지금처럼 컬러맵핑값을 감마 2.2로 맞춰서 쓰세요. (Linear type을 쓰는 것이 좀 더 정확한 방법이겠지만, 원하는 분위기에 따라 다른 타입을 쓰는 것도 틀린 방법은 아닙니다.)

그리고 프레퍼런스 창에서는 지금 사용하는 옵션에서 재질창 관련 옵션 두개를 모두 켜 주시면 됩니다.

파일불러오기 창도 지금처럼 사용하시면 됩니다.

 

간단하게 설명드리자면 이 정도일듯 하네요.

 

 

Lv4
leeskyo  2011/06/20 09:35:48  

 u2jiny님 감사합니다.

전에 유료강좌에서 (그리고 재질설정에서 색상지정할 때, 감마를 0.45값으로 수정해서 사용한다)지정한 색을 쓰면 색이 바래지는 결과가 나타나서 지정색을 복사하여 칼라콜렉션 선택후 색상을 붙여넣기를 하고 라이트니스에서 어드벤시드체크후 감마콘트라스트에서 1값을 0.45로 입력하는게 있습니다. 그럼 방법이 틀린건가요? 그리고 어떤 내용은 렌더셋팅 칼라맵핑에서 감마값을 2.2로 넣으면 색상이 바래지니까 다크멀티플라이어를 원래1이라는 값에서 감마가 2.2로 올라갔으니 1를 2.2로 나누면 0.454545... (0.455)가 되니 0.455값을 입력하라는 내용이 있습니다. 감마2.2를 사용하여 조이시지에서는 사진과 같은 작품이 나오는데...어떻게 하면 그런 작품이 나올까요?(재질과 빛설정인지?) 그런 강좌가 있으면 더욱좋겠습니다.

 

SKY  2011/06/20 10:34:48  

leeskyo님.. ^^ 말씀하신 방법이 틀리다고 할수는 없습니다.

다만 현재는 조금 세팅을 달리해서.. 맵이나 색상을 감마 2.2로 바꾸지 않고 맥스자체가 2.2로 color, texture를 사용하도록 하고 output은 1.0상태로 세팅한 후 Rendering에서 2.2로 렌더링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아무래도 렌더링부분은 조금씩 조정해야할 부분이 있어서 Outpu은 따로 조정하는 방식을 취하는 것이죠..

u2jiny님이 곧 Gamma에 대해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강좌를 만드신다고 하니.. 기다려 볼까요^^

냐하하하하하하하하하

 

 

Lv4
leeskyo  2011/06/20 13:16:10  

 joycgsky님 감사합니다.

Forum Guide
도움이 된 댓글을 'Correct Answer'로 채택해 주세요.

게시물 작성전에 검색기능을 이용해 보세요.

가장 최근에 작성하거나 최신 댓글이 달린 순서대로 보여집니다.

불필요한 비공개 설정은 피해주세요.
회원간의 정보 공유를 지향합니다.

좋은 게시글에는 댓글로 감사한 마음을 표현해 보세요.
My Posts
Top Participants
정소미
ljmwww
kjgsgi
terran762000
idobj
COPYRIGHT ⓒ 2012 JOYCG SINCE 2006. ALL RIGHTS RESERVED.   facebook
Term of Use   |   Online Privacy Policy   |   JOYCG News   |   Contact Us
상호 : 조이씨지 | 사업자등록번호 : 214-09-17670 |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제2009-서울서초-1428호 | 대표자 : 안재문, 권미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