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YCG에서 집필한 3ds MAX와 V-Ray 기술서에 대한 질문을 위한 공간입니다. 책에 대한 어떤 질문이든지 올려주시면, 빛과 같은 속도로 답변드릴게요. (^ ^)/

Realistic Materials 095페이지 질문
140 Views,   1 Replies,   Lastest reply : 2018. 04. 26 06:49:00  
 
Lv6
CUTYCUTESUN  2018/04/25 17:55:06

안녕하세요

선생님의 책을보고 심화공부를 하고있습니다.

 

책을 그대로 따라 연습해보고있는데 안되는 부분이 있어서

자세한 설명좀 부탁드립니다.

 

94~95페이지에 02번은 잘 따라했는데 03번이 좀 막힙니다.. ㅜㅜ

제가 VRayBlendMtl은 처음 배우는거라서요!

 

기본 VRayMtl 끌어다가 Coat 1에 연결했구요

예시사진처럼 컬러바꿨는데

3.5%만큼 코팅된다는게 무슨말인지 잘모르겠어요

(9/256x100=3.5)이거도 뭔지 모르겠고

일단연결하고 색바꾸고 Node옆에 100을 3,5로도 바꾸어봤는데

100일떄나 3.5일떄나 물체가 투명해보이질 않고 찐한 회색입니다. 

 

저는왜 책처럼 투명하게 안보일까요?

빠른답변 기다리겠습니다.

IP. 1.220.209.XXX
SKY  2018/04/26 06:45:55  

안녕하세요..

02번의 재질을 보시면 difuse color 굴절(Refract)에 대한 color(완전한 흰색에 가까운 Value가 253)를 조절하게 되는데요.

그럼 일단 재질이 투명하게 보이게 되요~ ^^

그 다음 Refraction Fog color(그리고 이미지의 수치를 함께 조절)를 조절해서 두께있는 투명재질을 만들게 됩니다.

 

94쪽의 내용에서 이미 투명해져야 제대로 맞아요.. ~
95쪽Falloff는 반사인 Reflect를 표현하기 위한 부분이라서 투명한 재질이 어느정도 반사를 할 것인지를 결정해 주는 color를 설명합니다.

03번에서 설명한 %는 어두운 회색 재질을 투명한 재질위에 살짝 코팅하는 내용을 설명하는 것으로 맥스에서 재질을 만들면 너무 쨍해보이고 선명해보이는 느낌이랄까..
암튼 그런 것들 위에 현실의 재질처럼 조금 탁한 느낌을 주기 위한 내용이예요..
그러니까.. Value가 총 255의 값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9를 주게 되면 255를 100%로 볼때 9의 값은 3.5%정도 된다는 얘기지만 그냥 3~10정도의 값을 조절하면서 내가 보기에 살짝 회색 재질이 처음 만든 재질표면을 코팅한다~ 라고 생각하면서 조절하시면 됩니다.

03번은 일반적으로 항상 그렇게 하는건 아니예요..
그냥 그런 방식을 JOYCG에서 사용하면서 사실적인 느낌들을 표현해 왔고.. 그렇게 살짝만 코팅해 두면 더 현실감이 있는 렌더링이 되었기 때문에 저희 방식을 소개한 정도라서.. 꼭 따라하진 않으셔도 되는 부분입니다.

참고해서 비교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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